이번 주는 '토스트 메시지'와 알림 UX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예전에는 토스트 메시지 하면 회색이나 검정색 음영을 배경으로 한 안내 메세지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서비스들마다 특색에 맞춰 다채로워진 모습이 눈에 띄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주에는 이러한 토스트 메시지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이번주 UPA 사용자들의 관심사인 인기 검색어부터 확인해볼까요? 데이터의 시대를 맞아 UPA에서도 키워드, 분석 같은 단어들의 검색이 급증했어요. 📈
(🪄이번주 에디터 픽은 가전은 LG, 스마트홈도 LG를 노리는 LGThinQ입니다!)
🔎 가장 많이 검색한 레퍼런스
10월 5주 인기 검색어
지난 한 주 UPA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1. 키워드 2. 분석 3. 픽업 입니다.
이 검색어를 통해 어떤 UX 레퍼런스를 조회했을까요?
[1위] '키워드' (Feat. 커피챗)
키워드 요약으로 보는 멘토의 장점💡
커피챗은 일대일 커리어 대화 연결 연결 플랫폼입니다. 관심있는 직무 분야의 현직자와 대화를 통해 커리어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어, 특히 경력 개발을 적극적으로 하는 1-5년차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해요.
멘토마다 자신의 업무 경험과 강점이 각기 다르기에, 커피챗은 각 멘토마다 현직 경험을 키워드로 요약해서 보여줘요. 상세 페이지에서 멘토의 장점을 핵심 키워드로 보여주고, 하단에 관련 해시태그를 추가해 세부적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했어요.
스타일 추천도 좋지만,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추천받는다면 어떨까요? 지그재그가 바로 그런 경험을 제공해요! 사용자의 태어난 년도와 선호 스타일을 바탕으로, 추천 스타일과 해당 스타일 제품이 많은 브랜드를 제안해줘요.
기존의 '회원님을 위한 여성 신발 추천' 같은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정의하고, 이를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를 추천해줍니다. 추천 결과를 나침반으로 삼아 지그재그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옷을 쉽게 찾는 경험을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어요. 맞춤 추천으로 서비스 매력을 높이고 싶다면 지그재그를 참고해보세요!
이제는 영화관에서 '티켓' 뿐만 아니라 '팝콘'도 예매할 수 있어요. CGV의 지금주문을 통해서 일반 팝콘부터 콜라보 메뉴들까지 픽업 주문이 가능해요.
극장 선택 후, 상단에 칩 버튼으로 콤보/팝콘 등으로 표현하여 간결한 상품군을 선택할 수 있고 하단에는 각 상품 리스트가 보여져요. 주문을 하면 '20분 내'로 수령을 해야한다는 안내 메세지와 함께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요.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를 연상시키며, 이 경험에 익숙한 사용자들이라면 자연스럽게 CGV에서도 영화 예매와 팝콘 픽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UX 패턴이란?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핵심 장치입니다. 알림, 구독 등이 대표적 예시입니다.
매주 UPA 사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한 UX 패턴과 UX 레퍼런스를 추천해 드릴게요~!
사용자가 서비스 내에서 원하는 경험을 달성할 수 있게 적절한 UX 패턴을 사용해 보세요.
🧭 이번 주 추천 UX 패턴
알림
토스트 메시지? 🍞 '토스트 메시지'는 토스트기에서 빵이 튀어나오는 모습을 연상시켜 이름붙여진 UI요소입니다. 주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되며, 서비스 내 사용자의 상태 변화( ex. 장바구니 추가, 쿠폰 다운로드 완료)를 안내해주거나 에러 및 경고성 메세지를 표시할 때 활용됩니다.
에그지수와 연결된 동그란 토스트 메시지 🍳
에그지수는 CGV에서 실관람자의 7일 이내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영화 추천에 활용됩니다.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영화 탐색 및 추천을 받을 수 있어요. 영화를 즐겨찾기하면, 계란을 연상시키는 동그란 토스트 메시지가 나타나 즐겨찾기 완료 안내와 함께 추가 탐색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게 안내해줘요.
티맵은 검색한 장소를 즐겨찾기 할 수 있고, 즐겨찾기 완료 후 토스트 메시지로 '고정한 장소는 소요시간을 알 수 있어요.'라는 안내와 함께 사용자가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유도해요. 즐겨찾기하는 장소가 주로 집, 회사처럼 자주 방문하는 장소이라면, 최단 시간 안내는 더욱 유용한 경험이 될것 같아요.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인 LG ThinQ를 통해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 가전제품의 전력 소비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졌어요.
예를 들어, LG ThinQ에서 '에너지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하면 가전제품 별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현재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할 수 있어요. 스테이크 한 그릇같은 실물 비교를 통해 전력 사용량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가 효율적인 전력 관리를 시작으로 온오프라인 스마트한 홈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